티스토리 뷰

임야 경사도 확인할 때 대부분 '임업 정보 다드림' 사이트를 이용하실 겁니다. 하지만 이보다 열 배는 더 정확히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해 드립니다.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국토환경성 평가지도'란 사이트인데요. 경사도와 고도의 중요성, 각 사이트의 정보 제공 양식과 검색하는 방법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주요 요점

◎경사도와 고도의 중요성

◎임업 정보 다드림 정보 양식

◎국토환경성 평가지도 정보 양식

◎검색하기

 

●경사도와 고도의 중요성

 

토지 투자 시 경사도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법령에 25도 이상이면 개발행위허가를 받을 수 없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자체마다 그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여 기준이 15도 이하인 경우도 많으므로 임야 가치 분석 시 경사도가 아주 중요합니다. 참고로 경주시는 경사도 기준이 17도입니다. 임야 경사도를 꼭 확인해 보셔야 투자에 실패하지 않습니다. 또한 고도에 제한을 두어 개발행위 허가 시 일정 높이 이상의 고도에 속하는 임야에는 개발행위 허가를 내어주지 않는 지자체도 많으니 임야 투자 시 경사도와 고도 확인은 반드시 알아보아야 합니다.

 

●임업 정보 다드림의 정보 양식

 

임업 정보 다드림에서 제공되는 경사도 정보 양식은 평균 경사도만 나옵니다. 한 필지의 임야 내에서도 지역마다 경사도가 다른데 이 정보만으론 개발행위 허가가 가능한 면적이 얼마이며 어느 지역이 가능한지 알 수가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평균 경사도가 30도이더라도 경사가 완만한 부분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런 부분은 파악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임야 가치를 평가할 때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 주고 부분별 경사도와 면적 등을 상세히 파악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해 주는 사이트가 바로 국토환경성 평가지도입니다.

 

●국토환경성 평가지도 정보 양식

 

국토환경성 평가지도의 임야 경사도 정보제공 양식

위 사진에서 보이는 양식처럼 환경부에서 제공하는 국토환경성 평가지도의 정보 양식은 임업 정보 다드림보다 구체적이고 상세합니다. 경사도 별 면적과 비율, 부분 별 경사도와 면적이 나와 있습니다. 산세를 비롯한 산지 정보를 파악할 수 있고 각 지자체 별로 정하고 있는 개발행위 허가 기준에 맞는 면적과 위치를 현장에 가지 않고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고도에 대한 정보도 위치 별, 고도 별로 파악할 수 있어 참 편리한 사이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검색하기

국토환경성 평가지도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홈 화면에 '평가등급 확인'란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지도에서 확인하기'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여러 사이드 바 메뉴 중 '경사도 고도 분석'을 선택하여 '지적 분석'을 누르시면 됩니다. '지적 분석' 들어가서 '지적 검색'에서 원하는 임야 지번을 기재하고 '검색'을 누르십시오. '검색 결과'란에서 '담기'를 누르시면 '선택된 지적'란에 기재한 임야 지번이 담겨 있습니다. 그다음 '분석'을 클릭하면 위 사진과 같은 양식의 임야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도 확인도 같은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경사도 고도 분석'에서 '고도'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국토환경성 평가지도 홈 페이지-평가등급 확인('지도에서 확인하기' 클릭)-경사도 고도 분석-지적 분석-지적 검색-검색-검색 결과-담기-선택된 지적-분석

 

위 순서대로 하시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국토환경성 평가 등급도 등급별로 상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정보들이 아주 상세히 나와 있으나 그 정보들의 의미를 저도 아직 다 파악하진 못하였습니다. 그렇지만 각자의 능력에 따라 다양한 임야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입니다. 임야 투자 시 잘 활용하여 많은 정보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임야 투자 시 꼭 필요한 경사도와 고도에 대한 정보를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는 국토환경성 평가지도의 활용법과 검색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댓글